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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일상

자동차 MINI / 미니

미니의 시작

 

 

미니의 역사는 1905년 자신의 이름을 따 회사를 설립한 허버트 오스틴(Herbert Austin·1866~1941)에서 비롯됐다. 그는 소형이면서 대중성을 지향한 ‘오스틴 세븐(7)’을 내놓았다. 영국 자동차 수출 물량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던 오스틴 세븐은 1952년 모리스의 모회사인 너필드(Nuffield)와 합병, BMC(British Motor Corporation)로 재탄생했다.

 

당시 전 세계는 전쟁의 여파와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 국유화 조치, 그리고 제2차 중동전쟁까지 더해지면서 값이 싸고 실용적인 소형차가 각광을 받고 있던 때였다.

 

클래식 미니의 탄생

 대표적으로 3륜 소형차인 ‘버블카(Bubble car)’가 인기를 얻고 있었다. 하지만 BMC의 회장 레너드 로드(Leonard Lord)는 이를 못마땅하게 여겼다. 그는 터키 출생의 공예학을 전공한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에게 당시 모리스 마이너(Morris Minor)를 바탕으로 ‘미니어처’와 같이 작은 크기의 차량을 개발해 줄 것으로 제안한다.

구체적으로는 소형차 크기보다 작은 3.05m의 길이, 또 값을 낮추기 위해 기존에 개발된 엔진을 사용할 것을 주문했다. 여기에 성인 4명이 탈 수 있는 넉넉한 실내공간도 추가했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7282011332&code=920508

 경향신문 2013-07-28 20:11:33

 

                                                 미니의 생산 이전 스케치 도면(1958년).

 

 

 

 클래식 미니 내부

                           

첫째로 이 차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작았다. 불과 3,050mm밖에 되지 않는 크기는 네 명의 어른과 짐 실을 충분한 공간을 확보했다. 우리나라의 경승용차가 3.6미터인데 이보다 더 작았던 것이다.

둘째로 당시에는 매우 혁신적으로 4개의 휠 모두에 독립식 서스펜션을 탑재했다.

셋째로 그 당시로서는 첨단 기술인 전륜 구동 방식을 채택했다.

넷째로 MINI 에 적용된 휠은 당시 패밀리 카에 사용되는 크기의 3분의 2에 불과한 10인치 휠을 썼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작은 휠 이었던 티코와 프라이드가 12인치 휠 이었지만, 미니는 그보다 더 작았던 것이다. 물론 지금 국산 경승용차는 15인치 휠을 끼우기도 한다.

다섯째로 엔진을 차의 앞부분에 가로 방향으로 탑재했다. 사실 이것은 오늘날의 전륜구동 방식의 승용차들이 모두 채택하고 있는 구조이다. 역사상 미니가 그 방식의 시초였던 것이다. 가로탑재방식은 엔진 룸을 줄여서 작은 차체에서 사람이 타는 공간을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일곱째로 엔진과 기어박스를 묶어서 단일 구조로 만들었다. 이것 역시 오늘날의 전륜 구동방식 승용차들의 특징이기도 하다.

 

1959년 생산된 미니. 당시엔 오스틴 미니로 판매됐다.

 

 

클랙식 미니 모델 변경
http://blog.daum.net/mb2007/760

 

이와 같은 기술적인 측면 외에도 사람들은 이 차를 몰기 시작하면서 소형차로서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다. 이렇게 소형차의 혁명을 몰고 온 미니는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쳤고, 패션 디자이너 메리 콴트(Mary Quant)는 MINI 에서 영감을 받아 미니 스커트를 만들기도 했으며, 자신의 미니를 구입해 직접 차체 색을 입히기도 했다고 한다.


- Mark 1: 1959~1967

- Mark 2: 1967~1970

- Mark 3: 1970~1975

- Mark 4: 1976~1983

- Mark 5: 1984~1989

- Mark 6: 1990~1995

- Mark 7: 1996~2000

 

클래식 미니  Mark7

클래식 미니의 모델 변경
클래식 미니는 개발될 당시에 ADO15(Austin Drawing Office project nimber 15)라는 코드명으로 이름 붙여져 설계된다. 그리고 1959년에 등장한 초기 모델부터 2000년까지 생산되는 동안 Mark I에서 Mark VII에 이르기까지 모두 일곱 번의 모델 변경이 있었지만, 거의 동일한 형태가 유지된다. 2000년 9월에 538만 여대를 생산한 후 클래식 미니는 역사 속의 자동차가 된다.


1986년 영국 로버社가 인수
로버미니, 로버미니, 하는 건 로버에서 차를 많이 팔았기 때문


1994년  BMW그룹이 로버 인수
로버는 팔아버리고  MINI  브랜드만 남기


2001년 새로운  MINI  탄생
 이후 독일의 BMW 그룹은 영국의 로버(Rover)에서 인수한 브랜드 MINI를 새롭게 재구성하고 전륜구동방식의 차체로 설계해서 2001년 전세계 시장에 선보인다. 새로운 미니는 클래식 미니보다 커진 차체를 가지고 있지만, 실내 거주성을 중시하는 개념은 바꾸지 않았다. 그리고 미니가 가진 원형 헤드램프와 마치 모자를 쓴 듯이 떠 있는 모양의 지붕 디자인 역시 미니의 디자인 아이콘으로 남겨둔다. 라디에이터 그릴도 사다리꼴 형태로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미니 고유의 표정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클래식 미니와 1세대 뉴 미니의 크기 비교

 

2000년형 1세대 뉴 미니와 클래식 미니

 

미니의 주요  Concept

1. 독일 기술 + 영국 감성 (디자인+역사)

2. 마케팅: 계급이 없는 차 (어디에도 누구에도 어울리는 차)

3. 생산:  기본 샤시 공유

 (HATCH/Clubman/Coupe/Roadster 동일 + Countryman/Paceman 동일)

 

 

한국  미니

작년 매출액

매출액 1조9천억원과 257억원의 영업이익, 그리고 164억원의 당기순이익

한국은 전년도 세계 10위에서 9위

 BMW와 미니, 롤스로이스를 포함한 그룹 전체의 지난해 판매량이 3만9397대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전년도보다 14% 가량 증가한 4만5천대 판매를 목표.
현재 수입차 점유율이 13% 정도 20%까지는 무난히 성장할 것

http://autodaily_kr.blog.me/100205468623

 

미니 쿠퍼 250대 판매/ 2013년 9월

 

MINI   가격 /  MOTOR TREND 2013년 10월호

미니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clubmini37


한국 자동차 최초 클럽에서 론칭
http://blog.naver.com/clubmini37?Redirect=Log&logNo=80122776911

 

디자인 변경 역사

http://blog.naver.com/jym9675?Redirect=Log&logNo=140204607252

 

참조
http://rlaehgus0730.blog.me/30145045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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