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이야기

중구 함정


중국 함정

한우덕 지음/차이나랩 기획

 

* 중국내 3가지 생산 통합

1.생산의 국내 통합: 모든 부품을 중국내에서 공급 (더 이상 일본,한국,대만 필요 없음)

2.생산과 시장의 통합: 수출 시장이 아닌 중국내 시장에 공급

3.생산과 모바일의 통합: BAT로 대변되는 전자상거래

à 그들의 공급 사슬에 들어가야 한다. 그들의 R&D센터가 되어야 한다. 기술력 있는 부품으로 사슬의 주역이 되어야 한다. 아니면, 우리 자체의 클러스터를 형성해야 한다.

 

오리온 초코파이 (好麗友派)”: 단지 싸고 맛있으니 살 뿐이다.

-       어떤 중국 기업도 그 가격에 더 맛있는 파이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게 오리온 초코파이롱런의 이유입니다. 

è  가격 현지화가 현지화의 마지막 단계다.

가성비 (性價比)는 현재 중국 소비자의 절대 추구점이다!!!

 

*중국 경제의 한가족 세 가족

1.국가 자본주의: 국가-국유기업-국유은행

2.자유 자본주의: IT, 유통업 등 민영기업이 잘 할 수 있는 부분은 국가에서 통제하지 않음(혹은 할 수 없음)

3. 정실자본주의:  관시로 대변되는 그들만의 리그

 

*중국 전문가란?

1.인문 (文史哲): 이백의 시나 노신의 소설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

2.꽌시: 미래지향적이고 공동이익을 철저히 추구하는 꽌시를 형성하는 것

3.변별력: 문제점에 대해 적확한 대안을 가지고 있는 사람

 

*젊었을 때 체득한게 평생을 좌우한다. 시진핑은 혁명가 집안에서 자란 공산주의자다.

 

*”백성들 입장에서는 어떤 정권이든 사회 안정을 유지시켜 내가 돈을 벌 수 있게 해주는 정권이 최고다. 중국인들은 시 주석에서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보며 공산당 내부의 안정을 확인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찾는다. 안정적으로 돈 벌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마케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온라인 점유율  (0) 2018.07.17
2015 중국 SNS 트렌드 분석 / ㅍㅍㅅㅅ  (0) 2015.12.24
전길남 박사  (0) 2015.11.23
나음보다 다름  (0) 2015.06.05
벤처 사업가 출신 학교  (0) 2015.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