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함정
한우덕 지음/차이나랩 기획
* 중국내 3가지 생산 통합
1.생산의 국내 통합: 모든 부품을 중국내에서 공급 (더 이상 일본,한국,대만 필요 없음)
2.생산과 시장의 통합: 수출 시장이 아닌 중국내 시장에 공급
3.생산과 모바일의 통합: BAT로 대변되는 전자상거래
à 그들의 공급 사슬에 들어가야 한다. 그들의 R&D센터가 되어야 한다. 기술력 있는 부품으로 사슬의 주역이 되어야 한다. 아니면, 우리 자체의 클러스터를 형성해야 한다.
“오리온 초코파이 (好麗友派)”: 단지 싸고 맛있으니 살 뿐이다.
- 어떤 중국 기업도 그 가격에 더 맛있는 파이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게 오리온 초코파이롱런의 이유입니다.
è “가격 현지화”가 현지화의 마지막 단계다.
가성비 (性價比)는 현재 중국 소비자의 절대 추구점이다!!!
*중국 경제의 한가족 세 가족
1.국가 자본주의: 국가-국유기업-국유은행
2.자유 자본주의: IT, 유통업 등 민영기업이 잘 할 수 있는 부분은 국가에서 통제하지 않음(혹은 할 수 없음)
3. 정실자본주의: 관시로 대변되는 그들만의 리그
*중국 전문가란?
1.인문 (文史哲): 이백의 시나 노신의 소설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
2.꽌시: 미래지향적이고 공동이익을 철저히 추구하는 꽌시를 형성하는 것
3.변별력: 문제점에 대해 적확한 대안을 가지고 있는 사람
*젊었을 때 체득한게 평생을 좌우한다. 시진핑은 혁명가 집안에서 자란 공산주의자다.
*”백성들 입장에서는 어떤 정권이든 사회 안정을 유지시켜 내가 돈을 벌 수 있게 해주는 정권이 최고다. 중국인들은 시 주석에서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보며 공산당 내부의 안정을 확인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찾는다. 안정적으로 돈 벌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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