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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일상

커팅 엣지 애드버타이징

커팅 엣지 애드버타이징

짐 에이치슨 지음/ 이근형 옮김/ 교보문고


정말 세상엔 아직도 내가 모르는 것이 많은 너무 많은게 아니라, 내가 아는 게 없다.

이 책은 광고의 맛보기를 제대로 보여준다. 사례 중심으로 아주 쉽게!!!

다만, 번역이 아쉬움은 살짝 있음...



이 세상에 완벽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완벽함을 향한 노력만 있을 뿐.  옮긴이의 말 중





<숨은 설득자 Hidden Persuader> 밴스 패커트

<당신에게 진주만을 준 놀라운 사람들> 제리 델라 페비아

<어느 광고인의 고백> 데이비드 오길비


인쇄매체는 상상력을 자극한다. P5

독자를 참여시킬 수 잇는 요소를 담고 있어야 한다. P.9


편지가 이렇게 길어져 죄송합니다. 시간이 좀 더 있었더라면 짧게 쓸 수 있을텐데. 파스칼 P.15


위대한 광고는 대개 독자가 완성할 공간을 남겨둡니다. 독자들이 광고를 이해하기 위해 약간의 두뇌를 써야 할 경우 광고의 효과는 훨씬 더 오래 지속됩니다. 제라드 스탬프  P.230






평생을 바쳐 기껏해야 4점 정도의 역에 남을 걸작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비극입니다. 간호사나 구급차 운전수는 몇 천배나 더 중요한 일을 하루에도 대여섯 번씩은 하는데 말입니다. 닐 프렌치 P.232


엽서는 휴가를 떠나서 친구에게 보내는 것이고, 편지는 임종을 앞두고 가까운 사람들에게 보내는 것이다. 두 가지 극단적인 상황을 비교해 본다면 당신이 어떤 광고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닐 프렌치 P.237


광고가 가장 명확하게 내용을 전달한다고 느낄때, 그러니까 당신이 광고에 무엇을 했는지 알고 그것이 아이디어를 파괴하지 않을때, 그때 멈춰야 합니다. 앤드류 클라크 P.317






프랭클린 고딕이나 길 산스 서체를 이용하면 무난합니다. 그것들은 별로 유행을 타지 않아요.  고드프리 P.323

그런데, 이건 영문에만 해당되는 듯, 한글은 서체를 좀 더 면밀하게 연구해야 함 P.323


카피라이터들은 항상 "우리 (we)", "당신(you)"을 이야기하지만 저는 그것이 꼭 필요한지 의문입니다. 그것도 많은 관습들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누구입까? '우리'는 얼굴 없는 회사가 되어 버렸습니다. 인드라 신하 P.381


제가 오랫동안 사용해온 방법이 있습니다. 자리에 앉아 20개의 헤드라인을 쓰십시오. 그 중 가장 좋은 것을 헤드라인으로 하고 나머지 19개는 보디카피에 넣으면 됩니다. 벤 헌트 P.392


객관적인 사실과 숫자 등을 독자들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프랑크 시나트라가 죽었을대 미디어는 수백만의 미국인들이 그의 죽음을 슬퍼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한 기자는 미국 인구의 절반 이상은 자신의 부모들이 프랑크 시나트라의 음반을 듣는 것을 보며 자랐다고 보도했습니다. 인드라 신하 P.414


마지막 카피는 "사람들이 지갑을 열게 하는 것이 얼마나 크게 말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정확하게 말하느냐 입니다."  애벗  p.426






리바이스 진을 판다는 것은 미국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파는 것입니다. 영국 시장을 대상으로 만든 광고가 이곳 싱가포르에서도 통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 자체만을 세계 시장을 염두에 두고 만든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보다는 "브랜드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편이 훨씬 나을 것입니다". 레오 버넷 p.437


제 관점은 당신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제공하는 것이 특정한 시장에 어필하지 못한다면, 당신이 제공하는 것을 바꾸기 보다는 당신이 누구인지를 바꾸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그런 시장에는 뛰어들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언 베이티 P.438


전 세계를 돌며 리바이스의 핵심 타깃층인 15 - 19세 사이의 젊은이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십시오. 어떤 부분은 매우 다르겠지만 또 어떤 부분은 매우 비슷할 것입니다. 낮은 수준의 공통점들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그들은 성장에 대한 똑같은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고민하는 공통적인 이슈가 있게 마련이죠. 부모와의 갈등, 학교 생활 혹은 권위적인 사람들과의 관계 등의 공통점을 건드릴 수 있는 메시지를 찾기만 한다면 당신이 생각지도 못했던 전 세계의 수 많은 사람들에게 말을 걸 수 있습니다. 셔우드  P.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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