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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일상

SUUNTO / 순토

SUUNTO / 순토

MAGAZINE B / Issue No.25/ 2014년 4월호


'불필요한 과소비'로 폄하하기 보다 인간의 본성과 비즈니스와의 관계에 숨어 있는 코드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개개인의 깊은 신뢰를 차곡차곡 디자인해 가는 과정의 결과물일지 모르겠습니다.  발행인의 글 중


SUUNTO는 핀란드어로 방향 (direction)을 가리킨다.


PC를 선호하는 사람과 맥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잖아요. 사람들이 순토를 고를 이유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디자인과 품질, 스타일이 만족스럽다면 가격은 두 번째 고려 요인이죠.  P.64 순토 사용자 


Suunto, a Finnish maker of sports precision instruments, began in 1936 with the invention of a liquid-filled compass by orienteer Tuomas Vohlonen.





브랜드는 특정한 타깃을 위한 특별한 제품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확장은 그 다음이죠. 중요한 것은 '우리는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라는 질문입니다.  고객과 브랜드 모두가 이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P.94


정체성과 진정성이라는 강력한 키워드는 언제나 정확한 북쪽을 가리키는 나침반의 붉은 바늘처럼 순토가 걸어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P.95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프리미엄이란 사고방식에서 시작합니다. 태도라고도 할 수 있는데, 우리에게 프리미엄이란 절충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약속을 지키는 젓이죠. 엔지니어링, 디자인, 촉감 등 모든 측면에서 고품질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도를 넘지 않는 것이고요. ....  결국 우리는 스포츠를 다루는 게 아니라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을 다루고 있는 것이니까요.. P.103




훌륭한 하키 선수는 퍽이 있는 자리고 가지 않고 퍽이 도착할 자리로 달려가죠. 순토의 진정한 경쟁상대는 ... 애플과 기발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젊은 스타업이죠. P.104


기존 고객을 통한 입소문 효과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으로 활용합니다. 그렇다면 그들이 순토에 대해 설명하고 싶을때 활용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가 있어야 하겠죠. 순토가 다양한 이야기 영상, 사진 등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제공하는 이유 입니다. P.104


디지털이라고 하더라도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공통의 언어와 표현 방식을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P.105


브랜드를 정의해줄 제품군이 있다는 것은 좋은 브랜드로서 뿌리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과 같다. 

방향이라는 것은 그 어떤 전략보다 위에 존재한다. 기술, 마케팅, 디자인 모두 기업의 방향에 따라 적용되기 때문이다.


브랜드를 함축적으로 설명하는 단어의 가치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이유는, 단순한 추상적 상징성을 띨 뿐 아니라 그들이 만드는 실제 결과물에까지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P.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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